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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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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시크먼트 (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발행 및 관리서비스,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이하 통칭하여 “전자금융거래서비스”라 합니다)를 회원이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 간 권리, 의무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정한 용어의 정의는 아래와 같으며, 본 조 및 본 약관의 다른 조항에서 정의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에 정한 바에 따릅니다. ① ‘전자지급거래’라 함은 자금을 주는 자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합니다. ②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원이 회사의 종사자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③ '결제대금예치서비스'라 함은 이용자가 재화의 구입 또는 용역의 이용에 있어서 그 대가(이하 '결제대금'이라 한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 합니다)을 공급받기 전에 미리 지급하는 경우, 회사가 이용자의 물품수령 또는 서비스 이용 확인 시점까지 결제대금을 예치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④ ‘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 컴퓨터, 전화기 그 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⑤ ‘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에 등록된 아이디 및 비밀번호, 기타 회사가 지정한 수단을 말합니다. ⑥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⑦ ‘거래지시’라 함은 회원이 본 약관에 따라 회사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⑧ ‘오류’라 함은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본 약관 또는 회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① 회사는 회원이 전자금융거래를 하기 전에 본 약관을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하고 본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의 방식에 의하여 본 약관의 사본을 회원에게 교부합니다. ③ 회사가 본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그 시행일 30일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금융거래정보 입력화면 또는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제4조 거래 내용의 확인 ① 회사는 서비스 페이지의 내 정보 조회 화면을 통하여 회원의 거래내용(회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을 포함합니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회원이 거래내용에 대해 서면교부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 교부의 방법으로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에 따른 회원의 거래내용 서면교부 요청을 받은 경우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그 밖의 이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때에는 즉시 회원에게 전자문서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의 방법으로 그러한 사유를 알려야 하며,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등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기간은 제1항의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의 교부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③ 제1항의 대상이 되는 거래내용 중 대상기간이 5년인 것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2.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및 금액 3. 전자금융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4. 전자금융거래일시 5.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6. 회사가 전자금융거래의 대가로 받은 수수료 7. 회원의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8.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9. 전자금융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10. 전자지급수단 이용과 관련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11. 회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12. 기타 금융위원회가 고시로 정한 사항 ④ 회원이 제1항에서 정한 서면교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요청합니다. 회사명: ㈜시크먼트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화운로 24 (유니버시아드힐스테이트3단지) 307-1604 이메일: rewlonghui@naver.com 연락처: 010-2170-0019 제5조 거래지시의 철회 등 ① 회원이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지급거래를 한 경우, 회원은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제4조 제4항에 기재된 연락처로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 ② 서비스 페이지 내 철회에 의한 방법으로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단, 각 서비스 별 거래지시 철회의 효력 발생시기는 본 약관 제14조, 제19조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6조 오류의 정정 등 ① 회원은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회사에 대해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정정 신청이 있는 경우 이를 조사하여 오류가 있는 경우 정정 절차를 진행하고 정정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그 결과를 회원에게 알려 드립니다. ② 회사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도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그 결과를 2주 이내에 문서로 회원에게 알려 줍니다. 다만, 회원의 주소가 분명하지 아니하거나 회원이 요청한 경우에는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 제7조 전자금융거래 기록의 생성 및 보존 ①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 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보존합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및 보존방법은 제4조 제3항 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8조 전자금융거래정보의 제공금지 ①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취득한 회원의 인적 사항, 계좌, 접근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법령에 의하거나 회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제3자에게 제공, 누설하거나 업무 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아니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운용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 페이지에 링크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9조 회사의 책임 ① 회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단, 회사가 접근매체의 발급 주체이거나 사용, 관리 주체인 경우),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원이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발급주체가 아닌 경우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2. 회원이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3. 제3자가 권한 없이 회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접근매체를 누설하거나 노출 또는 방치한 경우 4. 법인(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합니다)인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③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거래지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기타의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처리 불가능하거나 지연된 경우로서 회원에게 처리 불가능 또는 지연 사유를 통지한 경우(금융기관 또는 결제수단발행업자나 통신판매업자가 통지한 경우를 포함합니다)에는 회원에 대해 이로 인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④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의 사유가 발생하여 전자금융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경우에는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 페이지를 통하여 이용자에게 중단 일정 및 중단 사유를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①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 페이지 하단에 게시된 분쟁처리 담당자에 대하여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회사에 대하여 분쟁처리를 신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2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회원에게 안내 합니다. ③ 회원은 회사의 분쟁처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규정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 규정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사의 안정성 확보 의무 회사는 전자금융거래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별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전자적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제12조 약관 외 준칙 ①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전자금융거래법,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령 및 개별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13조 관할 ①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관할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2장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제14조 정의 본 장에서 정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라 함은 전자적 방법으로 재화 또는 용역(이하 이 약관에서 재화 등이라고 합니다)의 구매에 있어서 지급결제 정보를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것 또는 그 대가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매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15조 거래지시의 철회 ① 회원이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이용자는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 또는 회사의 계좌의 원장에의 입금기록 또는 전자적 장치에의 입력이 끝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거래지시의 철회에 따라 지급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수령한 자금을 회원에게 반환하여야 합니다. 제16조 한도 등 회사의 정책 및 결제업체(이동통신사, 카드사 등)의 기준에 따라 회원의 결제수단 별 월 누적 결제액 및 결제한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17조 접근매체의 관리 ① 회사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회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접근매체의 분실 또는 도난 등을 통지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은 접근매체를 사용함에 있어서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 접근매체를 양도하거나 양수하는 행위 2. 접근매체를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는 행위 3. 접근매체를 질권 기타 담보 목적으로 하는 행위 4. 1호부터 3호까지의 행위를 알선하는 행위 ④ 회원은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수행합니다. 제3장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제18조 정의 본 장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결제대금예치서비스라 함은 서비스 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선불식 통신판매에 있어서, 회사가 소비자가 지급하는 결제 대금을 예치하고 배송이 완료되는 등 구매가 확정된 후 재화 등의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선불식 통신판매라 함은 소비자가 재화 등을 공급받기 전에 미리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는 방식의 통신판매를 말합니다. ③ 판매자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입점하여 통신판매를 하는 자를 말합니다. ④ 소비자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의 서비스에 입점한 판매자로부터 재화 등을 구매하는 자로서 전자상거래 등에 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의 요건에 해당하는 자를 말합니다. ⑤ 이용자라 함은 본 조 제3호 및 제4호의 판매자와 소비자를 말합니다. 제19조 예치된 결제대금의 지급방법 ① 소비자(그 소비자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을 자를 포함한다. 이하 제2항 및 제3항에서 같습니다)는 재화 등을 공급받은 사실을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소비자로부터 재화 등을 공급받은 사실을 통보 받을 경우 회사가 정한 기일 내에 판매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합니다. ③ 회사는 소비자가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상품발송완료일 또는 상품수령완료일)부터 14일이 지나도록 정당한 사유의 제시 없이 그 공급받은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지 아니하는 경우에 소비자의 동의 없이 판매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판매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하기 전에 소비자가 그 결제대금을 환급 받을 정당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결제대금을 소비자에게 환급합니다. 제20조 거래지시의 철회 ① 이용자가 결제대금예치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이용자는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한 때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의 철회에 따라 지급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수령한 자금을 이용자에게 반환하여야 합니다. 제21조 준용규정 제17조는 본 장 결제대금예치서비스에 준용합니다. *이 약관은 2018년 9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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